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통신비, 은행 수수료 절약하기

 몇가지 간단한 생활의 팁을 소개한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알아야할 지혜가 많이 있겠지만, 요즘 여러 신문에서 언급되었던 내용과 계인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적어본다.

○ 통신비 절약하기
 
   언젠가 통신위원회에서 통신요금을 줄이는 생활의 지혜라고 소개했던 내용중에 "통화가 끝나면 꼭 종료 버튼을 누르세요"라는 내용이 있다.  이렇게 하면 휴대전화 요금이 보통 10초에 15~20원대, 하루 10통화를 쓴다고 가정하면 종료 버튼을 꼬박 누르기만 해도 하루 200원, 한달 6,000원 가량의 휴대전화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휴대전화 통화 뒤 종료 버튼을 누르면 종료신호가 통신회사에 곧 바로 전해져 즉시 통화가 중단된다. 하지만 많은 이용자들은 통화가 끝난 후 휴대전화를 그냥 닫고, 통신사에서는 이것이 통신장애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 10초 동안 신호를 보내 보고 응답이 없을 때 자동 종료 시키게된다. 이 10초 동안의 비용은 고스란히 이용자 부담이 되고 만다.
 
○ 온라인 쇼핑몰에서 무이자 카드 이용하기

    LG카드에서 모든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에서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클릭 카드’를 선보였는데, 이 카드는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에서 연 12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휴대폰 요금을 자동 이체하면 월 3000원까지 할인이 된다. 또한, GS칼텍스 주유시 ℓ당 최대 120원을 적립해주고 온라인으로 영화 관람권을 예매하면 1500원을 할인해 준다.이밖에 3대 주요 백화점에서 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주요 놀이공원의 자유이용권 50% 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단, 이 카드는 신규 회원과 기존 LG카드의 유효기간이 끝난 회원들만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연회비는 국내 전용카드의 경우 5000원,해외 겸용 카드는 7000원이다.첫 해 연회비는 면제되며 한해 신용판매 이용금액이 월평균 50만원 이상이면 다음해 연회비도 면제된다.

○ 은행 이체수수료 절약하기

   우리은행을 이용하면서 알게된 내용인데, 우리은행에서는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통장을 "인터넷통장"으로 전환시 타행이체 수수료를 전액면제를 해주고 있다. 전환절차도 간편해서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바로 전환이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매월 보험 및 연금, 예/적금 등을 여러 은행 및 보험사로 이체를 많이 하는데, 수수료 부담이 없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 전환에 따른 불편함이라고 해야 종이로된 통장이 없어진다는 점과, 은행 창구를 이용해 돈을 인출하거나 하는 경우에는 따로 수수료를 물어야 한다는 점 인데, 필자의 경우 이는 무시해도 좋은 사항이다.

○ CMA 통장/체크카드 이용하기

   CMA 통장의 이점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데, 체크카드를 이용하면서 생긴 편리함이 또한 있다. 은행의 현금인출카드의 경우 은행영업 시간이 되면 인출 수수료를 물게되는데, 이 체크카드의 경우 은행영업시간이 종료한 후에도 인출수수료가 붙지 않는 이점이 있다. 물론 가상계좌와 연계된 은행의 ATM기에서 인출하는 경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