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바닥인코더 다운로드, 사용법

오늘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코딩 프로그램인 바닥인코더를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그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닥인코더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


- PC용 동영상을 PDA, 아이폰과 같은 휴대용 기기에서 재생하고자 할때

- 고화질 동영상을 저화질로 변환하여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고 싶을 때

- 동영상에 SMI 또는 SRT와 같은 자막을 삽입하고 싶을 때


바닥인코더 다운로드


바닥인코더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바닥인코더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Simfile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바닥인코더 설치


바닥인코더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사용권계약에 동의하고 구성요소와 설치위치를 지정하는 순서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때 설치 중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빨간색 선택란을 선택 해제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스폰서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바닥인코더 설치화면1


바닥인코더 설치화면2



바닥인코더 사용법


이제부터 바닥인코더를 사용하여 동영상 파일을 팬텍엔큐리텔의 베가폰에 맞는 동영상 포맷으로 변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닥인코더를 실행하면 표시되는 화면에서 파일추가(1번 단추)를 클릭하고, 이때 표시되는 화면에서 변환할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여 바닥인코더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파일을 불러옵니다.


▼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 화면


바닥인코더 기본화면


2. 그러면 바닥인코더 기본화면의 맨 아래에 동영상의 원본 정보와 예상 인코딩 정보가 표시됩니다. 위 예제 화면에서는 팬텍&큐리텔의 베가를 인코딩 옵션으로 선택했습니다만, 인코딩 옵션을 아이폰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에는 오른쪽 인코딩 옵션 섹션에서 애플->아이폰을 순서대로 선택하여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 아이폰을 선택하는 화면


바닥인코더 옵션화면


3. 바닥인코더 기본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저장 폴더 옆에 있는 폴더 변경(5번 단추)을 클릭하여 인코딩한 동영상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자막을 삽입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는 이 상태에서 인코딩 시작 단추를 클릭하면 인코딩된 동영상이 저장 폴더에 저장됩니다.


동영상에 자막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




4. 동영상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에는 바닥인코더 기본화면에서 환경설정(2번 단추)을 클릭하고, 표시되는 화면에서 자막파일(.SMI) 영상에 삽입하기 선택란을 선택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합니다.


바닥인코더 환경설정


5. 자막(4번 단추)을 클릭하고, 표시되는 화면에서 해당 자막을 지정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바닥인코더 맨 아래 부분에 지정된 자막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6. 이제 인코딩 시작 단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인코딩이 시작되고 작업이 완료되면 인코딩된 동영상이 저장 폴더에 저장됩니다.


바닥인코더 인코딩화면


위에서는 바닥인코더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휴대기기에 맞게 변환하는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렇지만 고급 사용자라면 위 환경설정 화면에서 동영상 변환 옵션을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바닥인코더는 고화질 동영상을 휴대기기용 동영상으로 변환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동영상을 자르거나 편집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다음팟인코더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다음팟인코더 다운로드 v2.1.4.61 Beta



이상으로 바닥인코더를 다운로드, 사용법에 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채널119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