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알집 다운로드, 사용법

블로그채널119에서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파일을 압축하거나 압축된 파일을 추출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알집을 다운로드하여, 그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알집 v8.6.1을 사용합니다.


알집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나?


1. 알집을 이용하면 다양한 포맷(EGG, ALZ, ZIP, TAR, TBZ, TGZ, LZH, JAR)으로 파일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2. V8.6.1부터는 Windows7과 같은 64비트 운영 체제와 유니코드를 지원합니다.

3. 강력한 *솔리드 압축기술을 통해 2GB이상의 대용량 파일을 효과적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 압축: 모든 파일을 1개의 파일인 것처럼 압축하여 압축효율을 높이는 압축 방식

4. 파일을 분할해서 압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압축된 파일을 병합할 수도 있습니다.

5. EGG 포맷을 지원합니다.

6. 파일을 압축하면서 압축 해제 암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7. 윈도우 탐색기와 연동되어 알집을 실행하지 않고도 파일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러한 알집의 기능을 차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집 다운로드하기





알집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알집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제작사(ESTsoft)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잠깐!: 각종 블로그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다운로드 링크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불편한 스폰서 광고 프로그램을 배포하거나,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하는 불량한 블로그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제작사의 홈페이나 평판이 있는 자료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알집 설치하기


알집을 설치하려면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한 후, 화면에 표시되는 지시사항을 읽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만, 설치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을 선택 해제하시기 바랍니다(해당 프로그램 등이 필요 없는 경우).


이 부분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웹 유틸리티인 알툴바와 보안 프로그램인 알약이 설치되고 zum 사이트가 브라우저의 기본 홈페이지로 설정됩니다.


▼ 알집 설치화면: Zum 및 알툴바 설치 옵션 지정


알집설치화면1



▼ 알집 설치화면: 알약 설치 옵션 지정


알집설치화면2



알집 사용법


이제 알집을 실행하여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집으로 파일 압축하기


1. 알집 초기화면에서 새로압축을 클릭합니다.


알집실행화면1



2. 추가 단추를 클릭하여 압축할 파일을 추가합니다.


알집실행화면2



▼ 파일 2개를 추가한 화면


알집실행화면5



3. 암호를 설정해야 할 경우에는 암호 단추를 클릭하고, 표시되는 화면에서 암호를 지정합니다.




4. 아래 화면에서 압축 "..." 단추를 클릭하여 압축된 파일을 저장할 폴더와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압축 단추를 클릭합니다.


알집실행화면5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압축 완료 화면이 표시됩니다. 폴더 단추를 클릭하면 압축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압축을 완료하면 알집 기본화면에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데, 이 화면에서는 압축된 파일 안에 있는 파일을 삭제하거나 또 다른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집압축해제화면1



알집으로 압축 파일 해제하기


1. 알집 기본화면에서 압축열기 단추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화면(아래)에서 압축 해제할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알집압축해제화면2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알집 기본화면에 압축 파일과 압축 파일 안에 있는 파일이 표시됩니다.


알집압축해제화면1

3. 위 화면에서 압축풀기 단추를 클릭하고 표시되는 화면에서 압축을 해제할 폴더를 선택합니다(예: 바탕화면)


알집압축해제화면3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압축 완료화면이 표시됩니다. 폴더열기 단추를 클릭하면 압축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집압축해제화면4


이제까지 알집을 사용하여 파일을 압축하고 압축 해제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 외에도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여 압축을 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알집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기본 메뉴를 사용하여 압축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여 압축하는 방법과 분할 압축하는 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채널119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