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곰녹음기 사용법과 문제점 해결

곰녹음기 사용 더 이상 어렵지 않다.


곰녹음기는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WAV, MP3, OGG파일로 녹음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한글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되어 있어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그렇지만, 컴퓨터의 사운드카드에서 "스테레오 믹스"를 지원하지 않는다거나, 컴퓨터에서 "스테레오 믹스"를 설정하는 데 따르는 불편함으로 인해 곰녹음기를 처음 사용할 때 애를 먹게 됩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에 이어 곰녹음기의 사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곰녹음기를 사용하면서 겪게되는 문제점을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11/05 - [프로그램] - 곰녹음기 다운로드 및 사용법



곰녹음기의 주요특징은?


- 녹음입력 : 마이크, 외부오디오기기(카세트테이프, CD, DVD, TV 등), 인터넷 음악/방송/강의, 동영상/오디오 파일,
  게임 등 컴퓨터에서 나는 모든 소리

- 저장 파일 포맷 : WAV, MP3, OGG

- 저장 파일 음질 : AM/FM라디오 음질, CD음질 등 최대 320KBps 까지

- 녹음 가능 시간 : 무제한(하드디스크 여유 용량에 따라)

- 녹음 시, 일시정지(Pause) 및 특정시간 후 자동정지(Timer) 기능

- 곰오디오 자르개 : 오디오 파일의 특정 구간을 선택하여 블록 저장

- 녹음 시작 시, 불필요한 무음 부분 건너뛰기 기능

- 녹음 용량 초과시 자동 녹음 중지 기능

- Windows XP/VISTA/7용 사운드 녹음 유틸리티


곰녹음기의 구성은?


곰녹음기는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사운드의 녹음을 담당하는 곰녹음기와 녹음된 오디오 파일을 편집하는 자르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곰녹음기는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녹음을 시작하고 정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곰녹음기 메뉴화면


자르개는 왜 필요할까?


자르개는 위 곰녹음기 화면 하단 중간에 있는 자르개 단추를 클릭하면 표시되며, 녹음된 파일의 앞부분과 뒤 부분을 잘라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녹음할 때, 처음과 끝 부분에 삽입되는 불필요한 소리를 없애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르개는 어떻게 사용하나?


자르개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곰녹음기 메인 화면에 있는 자르개 단추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창에서 재생 단추(▶)를 클릭하여 소리를 들어본 후, 원하는 부분만을 선택하여 잘라내고 저장하면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원하는 영역의 첫 부분을 클릭한 후에 다시 마지막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 두 번째 화면과 같이 원하는 부분이 선택됩니다. 다음에는 자르기 단추를 눌러 자르고 저장하면 됩니다.


곰녹음기 자르개화면


곰녹음기 자르개화면


그러면 이제 곰녹음기를 사용하려고 할때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녹음기로 녹음이 안되는 경우는 다음 두 가지가 그 원인이므로 이점을 해결하시면 됩니다.


첫째, 컴퓨터에서 녹음 소스로 "스테레오 믹스"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이런 경우에는 컴퓨터에서 녹음 소스를 "스테레오 믹스"로 설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녹음 소스가 "마이크"만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진행하십시오.


    주의: 아래에서는 윈도우비스타를 기준으로 했으므로 운영체제에 따라 메뉴가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 화면 맨 오른쪽 하단(작업표시줄 맨 오른쪽)에 있는 스피커 단추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에서 녹음장치(R)을 선택합니다.


   2. 표시되는 화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에서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를 클릭합니다.


스테레오 믹스 설정화면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스테레오 믹스가 표시됩니다. 


스테레오 믹스 설정화면



4. 스테레오 믹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에서 기본장치로 설정을 클릭합니다.


스테레오 믹스 설정화면



5. 아래와 같이 스테레오 믹스가 작동함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 확인 단추를 클릭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스테레오 믹스 설정화면



이렇게 하면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곰녹음기로 재생할 수 있게 준비가 됩니다. 위와 같이 했는데도 녹음이 되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 "스테레오 믹스"를 설정했지만 내장 사운드카드에서 "스테레오 믹스"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사운드카드의 드라이버 버전을 확인하고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구입한지 오래된 컴퓨터라면 이점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사운드카드 제작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공식적으로 배포되는 드라이버를 받도록 하십시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업그레이드한 후, 앞서 살펴본 과정을 진행하면 곰녹음기로 녹음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Realtek HD audio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Realtek 공식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여 표시되는 화면에서 "I accept to the above" 선택란을 선택하고 Next 단추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Realtek HD audio Driver 다운로드 링크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려고 하면 각종 스파이웨어를 유포하거나 다른 광고 사이트로 리다이렉션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은 우리가 아끼고 살펴야할 공유자원인데, 조그만 이익을 위해 악용하는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듭니다. 이 글을 쓰다 바이러스에 걸려 하루 종일 고생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